일요일, 공휴일 문여는 병원에 이어 일요일 문여는 약국 찾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병원과 마찬가지로 약국 역시 인터넷을 통해 공휴일이나 일요일에 근무하는 약국을 알 수 있고 구체적인 영업시간까지 알 수 있다.
일요일 문여는, 심야 약국 찾기
약국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로 하나는 일요일에 문여는 병원 찾기에서 언급한 `응급의료 포털`이고 다른 하나는 `휴일지킴이 약국` 이 있다. 두 웹사이트를 방문해본 결과 개인적으론 응급의료포털 손을 들어주고 싶다. (자세한 이유는 아랫글 참조)
응급의료 포털 (약국 찾기)
검색창에 응급의료 포털 or egen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해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주소 그리고 메뉴에서 병원/약국 -> 약국 찾기로 들어간다. 응급의료 포털 바로 가기
일요일 문여는, 심야 약국 찾기(지도)
들어오기 전 사용자 위치 파악에 동의했다면 자동으로 현재 위치를 파악해 주변 약국정보를 알려준다. 팝업이 뜨지 않았다면 수동으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검색하면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모든 약국이 지도에 표시된다.
오른쪽 약국 리스트를 보면 현재 위치 기준 가장 가까운 약국부터 순서대로 나타나고 전화번호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영업 상태와 휴일 또는 야간에 영업하는지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원하는 약국이나 눌러보면 요일별 자세한 영업시간을 알 수 있다.
일요일 문여는, 심야 약국 찾기(검색)
지도방법으로 일요일, 심야 약국을 찾는 것도 가능하지만,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약국만 알려주기 때문에 약국 리스트를 보며 휴무일에 영업하는지를 직접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일요일, 토요일에 문을 여는 약국만을 검색하기엔 검색 방법이 유용하다. 아래에서처럼 영업 요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을 예로 들자면 영업 요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검색하면 공휴일에 영업하는 약국 리스트만 보여준다. 지도 방식보다 원하는 정보를 훨씬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대신 약국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선 상세보기를 눌러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지도방식과 검색방식 비교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어떤 약국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땐 지도 기반 검색이 유용하고 구체적인 조건(영업 요일 등)에 부합하는 약국을 찾고 싶을 땐 검색방식이 유용하다.
휴일지킴이 약국
일요일 문여는 약국이나 심야 약국을 찾을 때 또 하나의 방법이 있는데 바로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에서도 약국정보를 얻을 수 있다. 휴일지킴이 약국은 조금 전 응급의료포털에서 약국 검색의 2가지 방법을 짬뽕시킨 방식이다.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취합해서 만든 게 아닌 그냥 짬뽕만 시켰다.
홈페이지 제목은 휴일지킴이 약국인데 검색하면 그냥 약국 리스트만 주르륵 나온다. 도대체 왜 굳이 홈페이지 제목을 휴일지킴이 약국이라고 했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지만 일단 소개 하겠다.
일요일 문여는, 심야 약국 찾기(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도가 대문짝만하게 걸려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클릭해주자.
지역을 모두 선택하고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뜬다.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왜 홈페이지 제목이 휴일지킴이 약국인지 모르겠다.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가 나오는 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구분`이다. 구분에 있는 문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연중(연중무휴)
야간(밤 10시 이후 운영약국)
연야(연중 + 야간)
그런데 구분에 연야라고 분명히 쓰여 있는데 운영시간은 오후 10시 이전까지다. 아마 검색한 날은 야간영업을 하지 않는 날인 거 같다. 일반 사용자가 얼핏 보기엔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
응급의료포털과 휴일지킴이 약국 비교
개인적으로 응급의료포털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인터페이스가 사용자 친화적이고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지도 기반, 검색 기반 등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휴일지킴이 약국의 장점이라면 영업 요일을 넘어 시간까지 검색요건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 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요일별로 구분과 매치가 안 돼 있어 이용자가 한 번 더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