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
일반인 눈높이의 모델하우스 및 현장 방문하며 느낀 점 위주로 작성하였으며 평형, 단지 배치도, 분양가 등 단지 자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를 확인 바랍니다. (※ 짧은 결론을 원하시는 분은 글 맨아래 요약을 참고)
양산 포스코 더샵 모델하우스 방문
1. 마음 껏 사고 팔자! 비조정지역
비조정지역 이 한마디 외에 추가적인 부연설명이 더 필요할까 싶다.
2. 풍부한 84 type
저번 대연 힐스테이트 모델하우스 방문기에선 84type이 없어 많은 아쉬움이 남았는데 이번 양산 센텀포레는 대부분이 84type 이고 분양가능 입주 물량도 84type이 가장 많다! 특이한 점은 이번 양산 더샵 조합원들은 84type 보다 74나 59를 더 선호한다는 점이다.
3. 조합원들의 저층사랑
이번 남양산 더샵 조합원들의 특징은 바로 저층사랑, 남동향 선호라는 두 가지 특성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전부 20층 이하를 선택했다는 점이다. 현장을 방문했을 때 고층이라 불편할만 한 점을 찾아봤지만 딱히 눈에 띄는 것을 찾을 수 없었다. 층고에 따른 분양가격 차이가 있지만 양산 더샵만 특별히 비싼 것도 아니다. 상담원님께서도 명확한 이유를 설명해주시지 못 했다. 결론은 101~103동 84type을 제외하곤 나머지 type 및 동은 전부 20층 이상이다.
4. 인기 없는 일부 동 84tpye?
101~103동 84type은 조합원들에게 인기가 없다. 가장 일반적인 이유론 바로 앞 타 아파트로 인한 일조권 문제를 들 수도 있지만, 양산 센텀포레 현장은 원래 완만한 경사지이고 단지는 경사가 가장 높은 곳이 기준이다. 게다가 101~103동은 필로티를 세우기 때문에 저층이라 할지라도 어느정도 높이가 보장 되므로 일조량을 크게 침해받을 가능성은 적다. 그리고 101~103동이라 할지라도 남동쪽을 바라보고 있는 74B는 조합원들이 선택했다.(물론 20층 이하로) 이것 역시 상담원님께서 명확한 이유를 모르고 계셨다.
5. 동간거리
동래 sk 뷰 3차 동간거리를 보고 기겁을 했는데 이번 석산 포스코 현장을 보면서 마음에 평화를 찾았다. 현장을 직접 방문해보니 동간거리 걱정은 안 해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적당히 큰 부지에 딱 9동만 들어간다고 생각하니 앞/뒷동 주민과 아파트 안에서 마주볼 일을 없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양산 센텀포레 현장 방문
모델하우스를 나와 간단히 식사를 하고 바로 현장으로 이동했다. 그리고 현장을 둘러보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 했다. 결론적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 + 1군 브랜드 + 나름 대단지 + 깔끔한 내부에 고민도 했으나 청약은 하지 않기로 했다.
1. 놀라운 직주근접 공세권
현장에 막 도착했을 때 가장 눈에 띈 것은 바로 현장과 바로 마주하고 있는 공장들이 었다. 대부분 제조업 또는 유통 창고로 쓰이는 것으로 보였으며 규모는 크지 않았다. 화물차와 같은 도로를 공유해야한다는 점이 조금 찝찝했다.(물론 주출입구는 공장이 있는 곳과는 정반대방향이다.)
2. 학교 전무
또한 주변에 학교가 없다. 초중고 아무것도 없다. 초등학교나 중학교를 가려면 걸어서 약 20분 가까이 소요된다.
3. 침체된 상권
석산 포스코 주변엔 그렇다할 상권이 없고 석산교차로를 건너면 상권이 나온다. 크지 않은 규모지만 대형 병원도 있고 학원가도 나름 있다. 하지만 이들상권 역시 1층임에도 불구하고 임대 현수막이 많이 보였다. 또한 가장 최악인 건 주변에 모텔이 너무 많다.
조금 TMI를 붙이자면 이는 석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증산 또한 마찬가지다. 모델하우스를 나와 증산역 주변 앉아서 먹을 수 있는 피자가게 두 군데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서 갔지만 두 군데 다 이미 가게가 망하고 없었다. 허탈한 마음에 주변을 둘러보니 증산역 주변 엄청난 공실과 그나마 있는 가게들 중 문을 연 가게가 별로 없다. 주변 아파트는 많은데 돌아다니는 사람을 찾기 어렵고 상권이 주변이 너무 고요하다. 이건 비단 증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양산 전체의 문제이며 석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분명 부정적인 요소이다.
4. 가까운 농수산물센터
좋지 않은면만 부각시킨 거 같아 나름에 장점을 공유하면 농수산물센터가 차로 5분도 안 되는 거리에 있다. 주말에는 과장 좀 보태서 매장 내에서 카트가 이동하기 불편할 정도로 사람이 많다.
5. 자차는 필수
대중교통이용이 매~~우 불편하다. 지하철을 가장 가까운 남양산역이 도보로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 양산 시내 버스가 있긴 하지만 배차 간격이 길어 이용하기엔 불편함이 있다.
양산 센텀포레 포스코 더샵 요약
1. 긍정 - 브랜드, 나름 대단지, 정남향, 풍부한 84type, 적당한 동간거리
2. 부정 - 입지, 공장 근처, 상권, 대중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