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취업성공패키치 2 유형 1단계 (상담, 진단) 절차 및 완료 후기

  1. 담당기관 선택 및 방문 날짜 조율
  2. 취업성공패키지 상담기관 첫 번째 방문( 초기상담)
  3. 취업성공패키지 두 번째 방문(심리검사해석)
  4. 취업성공 패키지 마지막 방문(취업계획수립)
  5.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를 마치며...

#1 담당기관 선택 및 방문 날짜 조율

앞선 글을 통해 취업성공패키치 신청이 끝나면 며칠 이내 상담기관에서 연락할 거라고 알려준다.
취업성공패키지(a.k.a. 취성패) 유형 1, 2 비교, 준비서류, 신청절차

지역마다 상담기관 수는 다르고 집 가까운 곳으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집 근처 여러 곳이 있다면 임의로 지정되는 거 같다.

취성패 신청을 마치고 하루? 정도 지나서 연락이 왔다.

 

간단한 인사 나누고 절차 설명을 들은 후, 방문 날짜를 잡았다.

나는 취성패가 목적이 아니고 내일배움카드가 목적이라 미리, 학원에서 상담까지 받았다.

만약 취성패를 통해 내일배움카드(2단계 직업훈련)가 목적이라면 미리 상담받고 가는 것이 좋다.

그게 아니면 상담사분과 상담을 한 후에, 적절한 직업훈련을 선택해도 된다.

2단계 직업훈련은 희망하지 않으면 건너뛰고 3단계로 넘어가도 무방하다.

취업성공페키지 홈페이지

#2 취업성공패키지 상담기관 첫 번째 방문( 초기상담)

첫날 가면 상담실에서 약 40~60분 정도 상담을 진행한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했던 얘기 또 듣는다. 

절차와 앞으로 어떻게 취성패 지원사업이 진행되는지 등등...

그리고 긴 호구조사가 진행된다.

여기서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상담사분은 우리 편이다.

1단계 마지막 상담에서 서류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결정된다.

취업을 희망하는 관련분야 교육만 들을 수 있다.

 

나는 IT와 관련 없는 공대생이다.

근데 지금 내가 배우려고 하는 교육은 IT 관련 교육이다.

취성패는 2단계는 교육을 통해 직업능력을 올리고 취업시키는 게 목적이다.

그냥 아무 교육이나 신청한다고 허락해주지 않는다.

그래서 취업계획수립 서류 자체를 IT 쪽으로 희망한다고 적었다.

잊지 말자 돈 보태주는 사람은 국가다.

국가에 입맛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호구조사, 설문지, 서약서 작성 등등을 마치면 과제를 내준다.

다음 상담까지 워크넷에 있는 직업선호도검사 L형을 받아야 한다.

인성검사와 매우 유사하다. 약 40~50분 정도 소요된다.

취업성공패키지 자가진단

#3 취업성공패키지 두 번째 방문(심리검사해석)

두 번째 방문하면 과제를 받았던 직업선호도검사를 토대로 상담해준다.

앞서 말했지만 나는 IT 교육을 받고 싶은 사람이었다.

그래서 첫날 상담사분께 사실대로 얘기했다.

현재 전공을 살린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IT 교육을 받고 싶다고 했다.

솔직한 마음으론 IT 교육을 받아보고 괜찮으면 그쪽으로 나가고 싶기도 했다.

 

하지만 사람이란 게 보상심리가 작용한다.

4년 동안 등록금 넣어가며 전공을 배웠다.

게다가 취업 준비하며 관련 자격증에서부터 기타 준비 기간만 따지면 4년이 넘는다.

그런데 고작 몇 달 일해보고 다른 길을 선택한다는 게 쉬운 결정이 아니다.

 

상담사분이 고민하시더니 교육을 받기 위해선 서류는 IT 쪽으로 작성하고 상담은 현재 내가 취업을 준비 중인 전공에 맞게 해 주기로 했다.

상담사분께는 너무 고마웠다.

하지만 이건 뭐하는 짓인가 싶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취성패 말고 바로 내일배움카드 받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도 조금 들었다.

돈 몇 푼 준다고 홀라당 넘어온 내가 바보였다....(사실 백수에겐 큰돈이다.)

근데 또 신기하게도 직업선호도 검사에선 내가 내 전공과 잘 맞는다.

학교에서 교육받으며 변한 것인지 원래 이런 성격인지.....

약 4~50분 정도 직업선호도검사 결과지를 토대로 상담해준다.

 

이번에도 과제가 있다.

2단계 직업훈련을 원하면 원하는 교육기관을 알아보고 상담받고 와야 한다.

그리고 워크넷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공개 안 해도 된다)

이력서는 양식에 맞게 빈칸을 채우면 된다.

자기소개서는 예전에 입사원서 썼던 거 아무거나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된다.

그리고 1단계 완료 수당을 받기 위한 신한은행 또는 농협은행 계좌를 만들어오라고 한다.

추가로 MBTI(성격특성, 진로 및 업무 스타일 파악), 프레디저(직업적성) 검사를 원하면 받을 수 있다.

이건 본인 선택이니 받고 싶으면 받으면 된다.

취업성공패키지 이력서/자기소개서

#4 취업성공 패키지 마지막 방문(취업계획수립)

마지막 날은 상담이 빨리 끝난다. 취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기타 간단한 서류에 사인하면 끝이다.

그리고 성격검사, 이력서, 면접 특강 등 집단상담프로그램을 받고 싶으면 신청할 수 있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상담기관이 아닌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실시한다.

하루 6시간씩, 4일 동안 한다.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받을 경우 추가 수당으로 5만 원이 더 들어온다.
(1단계 기본 수당 15만 원 - 유형 2 기준)

취업성공패키지 진행 단계

#5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를 마치며...

이미 알고 있는 나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시간이었다.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 지금껏 취업시장에서 실패한 게 인성 문제가 아니라는 안도감을 얻었다.

살아오면서 성격 좋단 소리는 많이 못 들어봤다.

친구 관계를 제외하곤 사회생활을 썩 좋아하지도 잘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한편으론 이런 내 성격 때문에 떨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다. 

그런데 그냥 적성 공부가 부족했다..... 부끄럽다.

그리고 제삼자에게 나를 알려주고 객관적인 생각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처음 내일배움카드와 소정의 돈을 받기 위해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했지만 좋은 시간이었다.


취업성공패키지(a.k.a. 취성패) 유형 1, 2 비교, 준비서류, 신청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