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용 후기/MOON's 생활정보&사용 후기

은행 방문 없이 외화 입금 하기 with 외화 atm

해외 주식 투자자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외화통장과 관련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 국내 통장과 달리 외화통장은 절차가 다소 까다롭고 제한적이다. 오늘은 그 많은 외화 통장관련 시리즈 중 은행 방문 없이 외화통장에 외화를 입금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달러를 외화 통장에 직접 입금하는 방식과 원화 통장에서 바로 외화통장으로 입금했을 때 그 차이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준비물

외화 전용 IC카드(외화 입출금카드)

외화 ATM

달러

 

외화 전용 IC카드(외화 입출금카드)

국내 은행의 많은 업무가 모바일화되었지만, 외화 업무만큼은 아직 모바일화가 덜 되었다. 그래서 외화를 입/출금하려면 굳이 은행창구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외화 전용 IC 카드를 쓰는 이유는 딱 한 가지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 외화 입/출금 업무를 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단, 이 카드를 만들기 위해선 은행에 직접 방문해 만들어야 하지만 외화 입/출금 관련해 여러 번 사용할 이용자라면 한 번 만들어 놓으면 그 이후론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으므로 만들어 두는 걸 추천한다.

특별히 어려운 절차는 없고 외화통장 계좌가 있다면 은행에 가서 `외화 ATM에 쓸 입출금 카드 만들어 주세요` 라고 하자. 그러면 아래와 사진과 같이 생긴 카드를 발급해 준다. 내 카드의 경우엔 입금만 가능하다. (이유는 나도 모르겠다.)

외화 ATM 위치

외화 입출금 IC 카드를 만들었다면 이제부터 외화 ATM에서 카드로 입금할 수 있다. 우선 입금을 하기 위해선 외화 ATM 위치를 알아야 한다. 모바일 환전 신청을 클릭하고 모바일 환전 신청 과정 중 3번째 단계인 `수령정보 입력`에서만 외화 ATM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외화 ATM 위치 확인

외화 입금하기

어렵게 외화 ATM을 찾았다면 이제 입금을 진행해보자. 방법은 원화를 입금하는 과정과 매우 유사하므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그런데 아래 외화 ATM 메뉴를 보면 눈 씻고 찾아봐도 입금에 관한 내용은 없다. 당황하지 말고 가운데 맨 아래에 있는 달러(USD) 환전/수령) 메뉴에 들어간다.

신기하게도 환전/수령 메뉴에 달러입금(USD)가 있다. 이유야 어찌됐든 달러입금 메뉴를 선택해 준다. 그리고 준비한 외화 전용 IC 카드를 넣어주자.

이후 절차는 원화 입금과 같으므로 길게 설명하지 않겠다. 외화(달러만 가능)를 넣고 절차대로 진행해 주자.

외화 입금 완료!

직접 달러 입금/ 원화 통장에서 바로 환전 비교

1. 환율우대

2. 수수료

환율우대

외화를 은행 또는 외화 ATM을 통해 환전하면 환율우대를 많이 받을 수 있다. (80~90%) 단순히 원화 계좌에서 외화 계좌로 금액을 송금하면 환율우대를 절반 가까이 밖에 받지 못한다.

수수료

게다가 직접 외화를 통장에 내가 넣으면 외화를 찾아갈 때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즉, 내 소유의 달러를 내가 맡긴 것이고 찾아가는 개념이다. 
반대로 원화 계좌에서 바로 외화 계좌로 입금해 달러로 찍힌 돈은 전산상으론 달러이지만 실제 보관하고 있는 화폐는 원화이다. 달러가 아니다. 즉, 실질적으로 달러를 은행에 저금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달러를 인출하려고 하면 수수료 명목으로 일부를 받아간다.

장/단점 비교

둘의 장단점은 명확하다. 달러 직접 입금하는 경우 환율우대에서 유리하고 달러를 찾아갈 때 별도 수수료가 없다. 대신 직접 입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원화 통장에서 외화통장으로 바로 입금하는 경우 환율우대가 적고 달러를 찾아갈 때 수수료가 있다. 대신 모바일 상으로 빠르게 원화를 달러로 교환할 수 있다.

나는 투자 목적 외에도 인출할 일이 있다고 판단되면 달러를 직접 입금하는 방법이 좋다. 나는 오로지 투자목적으로 달러를 바꾸고 달러를 직접 인출할 일이 없다고 판단되면 원화 통장에서 바로 외화통장으로 바로 입금하는 것이 시간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직접 방문해서 환전 및 입금/출금하는 시간의 가치보다 환율우대 금액 차이가 저렴하다면 당연히 이 방법을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

외화(달러)예금통장 개설 방법 (1) - 본인 확인 with 국민은행

외화(달러)예금 통장 개설 방법 (2) - 계좌 인증 with 국민은행

외화(달러)예금 통장 개설 방법 (3) - 출금신청 with 국민은행

모바일 환전(환율우대 90%) 신청 방법 및 외화 ATM 수령 방법 with 국민은행

모바일 원화 to 외화(달러) 환전 예금 방법 with 국민은행

외화(달러) 예금 방법 3가지 with 국민은행

국민은행 외화통장 비대면 개설 feat 외화투자

비대면 KB증권계좌개설 with M-able

외화 ATM 직접 수령 방법 with 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