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용 후기/MOON's 생활정보&사용 후기

오픈뱅킹 이란 - 사용법 및 장점, 단점 with 국민은행

  1. 오픈뱅킹 다른 은행 계좌 등록방법
  2. 오픈뱅킹 장점, 단점
  3. 오픈뱅킹 총평

요즘 들어 여러 은행 계좌를 쓸 일이 많아졌다. 주로 사용하는 은행은 카카오뱅크인데 공인인증서를 이유로 국민은행을 주로 사용한다. 기존엔 이렇게 딱 두 개만 썼고 딱히 불편함이 없었다. 그런데 올해 추가로 갑자기 2개의 은행 계좌가 늘어났다. 취업성공패키지 수당을 받기 위해 신한은행 휴면계좌를 다시 살렸고 요즘 핫하다는 10% 캐시백해주는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을 쓰기 위해 하나은행 카드도 만들었다. 갑자기 계좌가 4개로 늘어나니 관리하기 번거로워졌다. 그래서 한 은행 앱에서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오픈뱅킹을 사용했고 그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혜택, 카드발급 및 사용법, 사용처(가맹점), 동백전 아이폰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카드 가맹점 사용후기


 

#1 오픈뱅킹 다른 은행 계좌 등록방법

국민은행 앱을 기준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계좌등록 방식은 모든 은행이 유사하다므로 다른 은행을 사용하는 이용자도 참고하면 된다. 국민은행 앱 제일 첫 화면에 있는 오픈뱅킹 아이콘을 클릭한다.

아직 다른 은행 계좌가 등록돼 있지 않은 상태이다. 만약 등록이 돼 있다면 이 페이지에 다른 은행 계좌가 나타난다. 계좌 등록을 위해 제일 아래 '다른은행 계좌등록'을 클릭한다.

등록방법은 '한 번에 불러오기'와 '직접 입력하기' 두 가지 있다.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한 번에 불러오기'를 추천한다. 만들어 놓고 몰랐던 은행 계좌들이 한 번에 뜨기 때문에 간편하고 잊고 지냈던 계좌에서 소액이지만 잔돈을 긁어올 수 있다. 

#1-1 오픈뱅킹 한 번에 불러오기

한 번에 불러오기에서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준다. 필수동의 사항은 체크하고 선택동의는 본인이 원하면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이메일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아래와 같이 다른 은행 계좌 정보가 뜬다. 원하는 다른 은행 계좌를 선택하고 계좌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휴먼 상태 계좌나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지 않은 오래된 계좌는 불러올 수 없다. 이런 경우엔 해당 은행을 방문해 휴면계좌를 다시 살리거나 인터넷 뱅킹이 가능하도록 신청해야 한다. 

등록할 계좌정보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누른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계좌등록이 완료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계좌등록이 완료됐다. 이제국민은행 앱에서 카카오뱅크 계좌조회 및 이체 등이 가능하다.

#1-2 오픈뱅킹 직접 입력하기

직접 입력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이용자가 직접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이 후 절차는 한 번에 불러오기와 같으므로 위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2 오픈뱅킹 장점, 단점

#2-1 오픈뱅킹 장점

여러 은행계좌를 사용한다면 하나의 앱으로 통합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각 은행에 방문해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이 확실히 줄었다. 사실 이러한 편의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그 목적에 맞게 잘 수행된다. 더 부가 설명은 필요 없을 거 같다. 추가로 과거의 자신에게 감사함을 느낄 수도 있다. 까먹고 있었던 계좌에 든 돈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2-2 오픈뱅킹 단점

카카오뱅크 한정으로 생각했을 때, 편리함을 잃었다. 카카오뱅크 계좌를 쓸 때 공인인증서 절차 없이 바로 계좌송금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뱅크를 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국민은행 앱에서 카카오뱅크 계좌 돈을 송금하려면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복잡한 절차가 싫었던 사람에게 다시 복잡한 절차를 요구한다. 이는 엄청난 단점이다. 그래서 나는 카카오뱅크를 쓰는 사용자로서 카카오뱅크 오픈뱅킹을 기다리고 있다. 카카오 뱅크 온픈뱅킹은 올해 1Q에 출시될 예정이다.

그리고 어카운트인포 정보 업데이트가 느리다. 신한은행 휴면계좌를 다시 살려놨는데 아직도 휴면계좌라고 돼 있다. 하나은행 계좌도 얼마 전에 만들었는데 아직 뜨지 않는다. 이럴 경우 직접입력을 통해 등록해야 한다.

#3 오픈뱅킹 총평

어카운트인포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점은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다. 하지만 은행 업무 보기가 더 편리해졌다. 특히 나같이 여러 계좌를 써는 이용자는 굉장히 편리하다. 이러한 점에서 한 번에 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 만족도가 크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서비스가 나오면 얼마나 더 편리해질지 기대가 된다.